- DRAM Structure
cell 영역 (Bank > Mat > Cell) + peri 영역 (cell 동작을 위한 영역)
- NAND Structure
cell 영역 (Plane > Block > Page) + peri 영역 (cell 동작을 위한 영역)
- 2D -> 3D
원인)
- 많은 용량 요구
- 낮은 비용 요구
=> 3D 구조를 통해 수직으로 쌓아 올려 높은 용량을 확보하면서 동시에 비용을 낮출 수 있음
- 종류
한 cell당 얼마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지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뉘어 짐
SLC (Single level cell) -> MLC (Multi level cell) -> TLC (Triple level cell) -> QLC (Quadruple level cell)
=> 신뢰성이 나빠지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?
: BCD code -> Gray code
(똑같은 사용 횟수에서 Gray code에 비해 BCD code가 Fail bit 수 증가가 더 커지기 때문)
- operation unit
1. program : data를 cell에 쓰는 것 -> page 단위
2. erase -> block 단위
3. read -> page 단위
(cf) page단위로 data를 내보낸 뒤, cell단위로 data를 읽는 것은 AP or FTL에서 동작)
- solution 제품
- 필요성
기존의 휴대폰에서는 AP(Application Processor)가 NAND 플래시의 ECC(Error Correction Code)와 FTL(Flash Translation Layer)을 담당
-> 그러나, 스마트폰에서는 AP가 더 많은 역할을 하게 되고, NAND가 3D로 진화하면서 error bit가 증가하고, 이를 제어하는 복잡성도 커짐
-> sol) NAND 제어 역할이 host 시스템에서 solution 제품으로 이동
=> 'solution 제품'은 NAND의 신뢰성 저하 문제를 극복하고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함
- FTL
논리적 블록 맵핑(Logical Block Mapping)
: 호스트 영역의 논리 주소(LBA, Logical Block Address)를 NAND 플래시 메모리의 물리적 주소(PBA, Physical Block Address)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담당
https://tech.kakao.com/posts/328
개발자를 위한 SSD (Coding for SSD) - Part 3 : 페이지 & 블록 & FTL(Flash Translation Layer) - tech.kakao.com
이번 챕터에서는 데이터 쓰기가 Block과 Page 레벨에서 어떻게 처리되는지,그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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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종류
- SSD vs HDD
구분 | SSD(Solid State Drive) | HDD(Hard Disk Drive) |
구동 방식 | NAND Flash | 자기 플래터 회전 |
Read/Write 속도 | 빠름 | 느림 |
구동 전력 소모량 | 0.3W | 2W |
무게 | 70g(25g) | 100g |
소음 | 0dB | 2.9dB |
Operation Temp. | 0도 ~ 70도 | 5도 ~ 55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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